은퇴 후 시간과 여유가 생기는 만큼,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은퇴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새로운 취미나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은퇴후 적합한 다양한 자격증을 중심으로 추천해 드리니 자신한테 맞는 자격증을 하루빨리 준비해 보세요.
은퇴후 자격증 5가지 종류
(1)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치매, 중풍, 노인성질병등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을 돌봐주는 직업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로서는 노인을 돌봐줘야 하는 인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데요 정부에서는 요양시설과 복지시설에 요양보호사를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니 자격증만 있으면 누구나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급여는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안되시겠지만 그래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면서 도전해 보세요
(2) 부동산 자격증
부동산 자격증은 소득활동을 통해 재산을 쌓으신 은퇴자에게 매력적인 자격증입니다. 부동산 중개사, 부동산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 등 부동산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며, 은퇴기의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관리사는 의무적으로 공동주택에서 채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일자리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급여는 평균적으로 3800만원 정도이며, 세대수가 많으면 좀더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 사보라는 자격증을 우선 취득하고 공동주택 관리소장 경력 3년을 하게 되거나 공동주택 관리업종에서 5년 이상 근무하게 되면 주택관리사가 됩니다.
(3) 전기기사 자격증
갈수록 전기기사와 관련된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취업이 잘 되는 자격증입니다.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전기와 관련된 4년제 대학을 나와야 하거나 전문대학을 나왔다면 일정기간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전기산업기사나 전기기능사를 취득한 후 직무경력을 쌓아 전기기사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 자격증은 전문성이 높기 때문에 그만큼 준비를 많이 하셔야 취득할 수 있다는점 잊지 마세요
(4) 건강 관련 자격증
은퇴 후에는 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가 강사, 필라테스 강사, 건강관리사 등과 같은 건강 관련 자격증은 은퇴자 본인의 건강 관리뿐 아니라, 타인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5) 취미 활용 자격증
은퇴 후 취미를 즐기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고 싶다면, 취미 관련 자격증도 좋은 선택입니다. 예를 들어, 꽃꽂이사, 바리스타, 요리사, 원예사 등의 자격증으로 취미를 바탕으로 한 사업을 시작하거나, 강사로 활동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자격증을 찾아 도전해 보세요
결론
은퇴 후 자격증 취득은 개인의 지식, 기술, 취향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더 나은 노후 생활을 위해 은퇴 후에도 꾸준히 학습하고 전문 지식을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자격증들을 참고하여 은퇴 후에도 취향과 능력에 맞는 새로운 활동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