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를 열심히 했다고 하더라도 어쩔수 없거나 부주의하게 닥칠수 있는 위험이 있기 마련입니다. 노후에 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알아 보고 이런 위험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중간 세대인 50~70대는 자신도 노후에 접어들지만 노부모를 부양해야하거나 독립하지 못한 자녀를 돌봐야 하는 노후 위험 리스크를 안고 있습니다. 부모님을 직접적으로 모시지는 않아도 정기적으로 들어가는 돈이 발생하게 되고 자식들에게도 소소하게 들어가는 돈이 있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부모님을 부양할 고정비와 자녀 부양을 위한 대책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노후 위험관리 첫번째 노부모및 자녀 부양 리스크
우선 부모님 부양은 형제자매간에 일정금액을 나누어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는게 좋을것 같고 자녀 부양은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할때까지만 지원한다는 부양기간과 지원 범위를 서로 합의하에 정하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들 좋은 직장 보내기 위해 학원비, 대학등록금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지만 막상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야 하는데 좋은 직장 얻기는 쉽지 않고 결혼도 어렵고 독립하자니 집값도 비싸고 이러한 상황이 노후의 삶을 어렵게 만듭니다.
노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현실이 누군가에 이야기가 아니라 나에게도 닥칠수 있으니 지금부터 라도 대비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노후 위험관리 애상치 못한 의료비 리스크
노후에 무서운게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가족중에 병이 생겨 갑작스럽게 의료비를 지출해야 하는 위험 리스크가 있습니다. 오래 살수록 질병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겠지만 어느정도 관리만 한다면 예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방한다고 해서 한 번 발생한 병을 치료하는데 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1인단 연간 의료비는 65세 이후 절반 이상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니 노후에 갑작스러운 의료비 지출은 큰 위험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전에 본인 부담금과 비급여 해당 부분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꼼꼼히 따져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보험 또한 노후에 초점을 맞춰 재설계하는것도 중요해 보입니다.
노후 위험관리 나도 당할수 있다 금융사기 리스크
노후에 눈깜짝할 사이에 나의 재산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은퇴후 은퇴자금이 있을때 고정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퇴직금을 활용해 주식투자나 어설픈 창업등으로 가진돈 모두 날릴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사람들은 주의 해야 합니다. 50대 후반 기혼자, 자신의 판단과 금융지식이 다른 사람들 보다 높다고 판단하는 사람, 새로운유행이나 판매 선전에 귀가 얇은 사람, 최근에 건강및 금융상 어려움을 겪은 사람등은 특히나 금융사기 리스크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전에 이러한 금융 사기 리스크에 관심을 가지고 예방을 해야합니다. 주위에 아는 사람말만 듣지 마시고 아는 사람이 무섭다고 아무 의심없이 믿었다가는 큰코다칩니다. 초저금리 시대에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사람들에 말은 믿지 마시고 꼭 전문가에게 많은 상담을 거쳐 신중하게 투자하십시오.
금융투자시 장점만 있는 상품은 없기 때문에 충분한 리스크를 감안하셔서 투자하시고 고수익보장 마감임박 이런식으로 투자를 권유하는 경우는 금융사기를 꼭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갑자기 어려움에 처했을때 갑자기 다가오는 도움에 손길을 의심해 보십시오. 특히 돈과 관련된 도움의 손길은 주의하셔야 합니다.